2022년 3월 10일 목요일

삼신불 불교 역사상 이렇게 자세하게 설명한곳은 없어


 

불과를 이루면 세 가지의 혹은 세 몸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세 몸을 갖추게 됩니다. 여러분, 우리 현지사에서는 이러한 스님의 말을 이해 할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다 이해하실 것입니다. 불과를 이루게 되는 붓다는 세 몸을 갖춘다(구족한다). 절대계에  자기불신(원만보신)을 갖는다.

 

원만보신은 또 청정법신을 지닌다. 청정법신불을 뿌리로 해서 계신다. 그러니까 불과를 증하게 되면 유무를 초월한 ‘무아 속 절대계’에 자기불신(원만보신불)을 두고, 그 너머에(상적광세계에)자기 청정법신불을 둔다.

 

그 절대계의 원만보신은 필요하다면 동시에 언제라도 백 천 만 억의 몸을 나투어서 인간, 하늘 사람, 성중, 정토세계에 화신을 뿌린다. 백 천 만 억의 몸을 뿌린다.

 

그 절대계에 계시는 불신(원만보신)은 인간세계로도 가끔 온다. 석가모니부처님처럼 인간의 몸을 받아 오기도 한다. 그렇게 될 때 그 인간의 몸을 응화신이라고 한다. 여러분, 이것을 다 이해를 해야 됩니다.

 

그런데 그 절대계에 계시는 원만보신은 이 남섬부주같이 시공(時空)안으로 윤회 안으로 상대세계로 경험세계로 오실 때에는 변화신으로 오신다. 이것을 여러분들은 많이 아실 겁니다. 이 사실은 스님이 강조하지만 현지사 밖에 모른다는 것.

 

부처님 이후로 그 많은 걸출한 승려들(큰스님들)이 출세했지만, 예를 들어 인도의 용수, 마명, 무착, 세친 같은 정말로 위대한 학승들이 나왔지만, 그 사람들이 팔만대장경을 연구하고 수행을 해보고 각각 논장(논문)을 썼는데, 그 논문 안에 무착 대에 이르러(부처님 가신지 1000여년 만에) 무착스님에 의해서 부처님의 몸(삼신)에 대해 연구를 하여 부처님은 이런 분이라는 것이 정리가 (정립이)됩니다.

 

그러나 무착스님도 불과를 증하지 못했기 때문에(삼신의 정립이 어려웠지만) 그 당시 미륵부처님이 내려오셔서 스승으로 많은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삼신불을 정립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모든 경과 논장에 삼신불에 대해서 지금의 현지사 같이 그렇게 깊이, 내가 지금 곧 시판하게 되는 붓다의 메시지 2권처럼 그렇게 깊이 다루지를 못했습니다.

 

자, 음력10월15일 날 삼천대천세계의 그 많은 원만보신불님들이 우리 대적광전 청정법신비로자나불 속으로 들어오십니다. 이건 너무도 큰 쾌거입니다. 불교 역사상 너무너무도 상상할 수 없는   쾌거입니다. ≪화엄경≫, ≪법화경≫, ≪열반경≫, ≪해시밀경≫, ≪삼십만송≫, ≪반야바라밀다경≫, ≪능가경≫, ≪금광명최승왕경≫등에 삼신불에 대한 이야기가 쓰여 있습니다.

 

붓다는 대열반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된다 하는 것이 쓰여 있어요. 그러나 그 경과 보살들에 의해서 쓰여 진 논장, 보신론이라든지 섭대승론이라든지 많은 논장에 쓰여 있는 삼신설은 대단히 부족하더라 그거요.

 

이제 <21세기 붓다의 메시지>Ⅰ,Ⅱ권으로 해서 정립이 완벽히 됩니다.

 

 

 

출처/2008. 8. 23. 토(음7. 23) 현지사 자재만현큰스님 부산 법문중 발췌

 

 


붓다의 삼심설(三身說)

 

 

 한편 큰스님께서는 염불선 뿐만 아니라 붓다의 삼신설에 대해서 많은 가르침을 <<21세기 붓다의 메시지>>를 통해 설해 주셨다붓다의 삼실설은 그동안 승가(僧家)에서 그렇게 잘 알려지지 않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최고의 비결(秘訣)이라 할 수있다.

 

 큰스님께서는 이렇게 사자후 하신다“붓다를 이룬이는 법화 삼신을 구족해서 평등적인 무아 속 절대세계와 차별적 중생세계를 자유로이 넘나들면서 중생을 교화하는 분이라 밝힙니다.” 이는 인류 최대의 문명의 총아인 컴퓨터 시스템을 통해 서도 여실히 알 수 있다.

 

 최근 컴퓨터 시스템은 3계층 구조로 구축되어진다. 3계층은 바로 3단계로 처리(프로세스)가  이루어 진다는 뜻이다 3계층 컴퓨터 시스템은 서양철학에 의하면 플라톤의 이데아여기서는 붓다의 삼신)를 모사(模寫)한 시뮬라크로(Simulacra)에 해당한다.

 

 부처님의 법신을 근간으로 보신이 있고 보신을 배경으로 응화신을 나툰다는 점은 인류 최대의 이기(利器)인 컴퓨터 문명의 핵심 프레임워크(뼈대)로서 3계층 컴퓨터 시스템에 투영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물론 어찌 지고한 붓다의 삼신을 현상계의 단지 하나의 미물(微物)인 컴퓨터 시스템에 비교할 수 있겠는가?

 

 다만 포괄적 이해를 위해서 이데아가 바로 붓다의 삼신이라면 이 이데아를 모사한 시뮬라크르가 바로 3계층 컴퓨터 시스템이라고 비유한 것이다강조하는 바 이러한 비유는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지 실재의 복사는 아니다


다만 불가의 고승(高僧)께서 “삼라만상이 설법을 한다.”는 이치를 올바르게 해득한다면 이 이치가 삼천대천세계의 핵심 메타포(Metaphor)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각설하고 만현 큰스님께서는 삼신설은 인도의 무착천친 큰스님에 의해 확립되었다고 하셨다그 다음으로는 <<보성론>>의 삼신을 들 수 있다고 하시며 여기서는 불신곧 원만보신은 무량광즉 억종광백종오색광열반광으로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맞다고 하셨다


큰스님께서는 <<금광명최승왕경>> 제 二권 3<분별삼신품>, 용수의 삼신관(三身觀), 인도의 마명과 용수(주저<<대지도론>>) 큰 스님과 몇몇 중관의 논사들 그리고 유가행(瑜伽行)학파 기타 논서(가령 무착<<섭대승론>>, 견해 <<보성론>>)등 붓다의 삼신설과 관련하여 무수히 많은 역대 불가의 최고의 큰스님들과 그 분들의 주저(主著)를 모두 꿰뚫어 보시는 탁월한 안목과 식견을 겸비하셨다는 점에 필자는 크게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큰스님은 <<21세기 붓다의 메시지>>에서 이렇게 말씀하신다“불신을 얻지 못하면 붓다가 아니며 사바세계에 한 분의 붓다가 나오려면 삼계왕이신 석가모니부처님의 선택이 있어야 합니다


주로 선근 보따리가 붓다 되기에 충분한 수행승이 낙점됩니다선택된 이가 바로 상품상의 보살입니다“이 얼마나 자세한 말씀인가큰스님이 자상하게 밝히신 붓다의 삼신설 내용들은 어느 하나하나 경천동지(驚天動地)가 아닌 사자후가 없다.

 

 여기에 큰스님은 연이어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이 수행승은 공부 중에 무량광을 봅니다그런 다음 또 하나의 큰 관문을 거쳐서 자기를 찾아온 많은 부처님들을 뵙고 직접 법문을 듣게 됩니다거룩하신 부처님들의 법문을 듣고 공부를 지도 받는 것입니다보다 자주 깊은 삼매에 들어가서 붓다로서의 공부를 마치게 됩니다.

 

 이 부분은 심도 있게 정신계를 공부하거나 정신계에 대한 심오한 이해를 구족한 수행자 또는 구도자라면물론 그러한 구도자가 지구상에 드물지마는 여타의 종교와 영성세계를 수행한 구도자건 상관없이 고개를 끄덕이며 감탄할 내용이다왜냐하면 서양의 신지학(神智學등에서도 모든 수행이 정신계의 스승으로부터 공부를 배워야 진실된 공부라 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수행자들 간에 회자되고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다음의 큰스님의 말씀을 살펴보자.

“불과를 이룬 이의 4개의영체는 각기 독립해서 분리하여 활동합니다바람과도 같이 이거짓몸뚱이서 빠져 나와서 말입니다죽을 때는 4개의 영체가 자기 불신부처님 세계에 있는 자기 불신과 하나로 계합합니다‘지복의 몸’과 하나가 됩니다그 불신(원만보신)은 무아 속 절대세계즉 상적광토에 청접법신 을 둡니다자기의 법신곧 ‘우주적인 몸’을 둡니다이제 우주 자체(시공을 자체화함)인 것입니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큰스님께서 생사(生死)의 과정(Process)과 흐름 속에서 우리의 영혼체가 어떻게 변전(變傳)하는 지를 여실지견으로 파악하고 계신다는 점을 알 수 있다.

 

 4개의 영체에 대한 설명은 힌두의 수행체계에서 취하신 것이나 원래 근본불교에서 전해져왔는데 어느 순간 누실되었다고 하신다 4개의 영체에 대한 이론은 신지학에서도 거론되고 있다


그리고 부처님 세계에는 불신으로서 원만보신이 그리고 무아 속 절대세계인 상적광토 (연화장세계)에는 청정법신을 둔다는 것은 가히 큰스님이 친히 증험한 붓다의 경지가 아니고서는 그누가 할 수 있는 말이겠는가?

 

 큰스님께서 하신 다음의 가르침을 해석해 보자“사실은 부처님의 법신이야말로 진불(眞佛)입니다거래도 없고 머묾도 없습니다법계를 비추는 대지의 광명체로서 초월이요평등입니다


초월적 인격적 실존이신 보신의 근본이 되어 이미 인격이 아닙니다대우주아입니다“여기서는 석가모니부처 님의 법신이 우주적인 몸으로서의 법신이며 진불임을 소상하게 밝히셨다.

 

 여기서 우리는 법계를 비추는 대지의 광명체로서 초월적이고 평등적인 법신과 인격적 실존으로서 보신을 비교해서 이해할 수 있다이 얼마나 극명한 설명인가


어느 누가 붓다의 삼신설에 이렇게 자세하게 증험(證驗)적 차원에서 서술 할 수 있을까수행의 진검승부는 바로 고강한 내공으로 얼마나 고난이도의 승탑(僧搭)을 쌓느냐즉 자신의 내면에 최고의 경지를 구축하고 완성하느냐에 있다 하겠다.

 

 더 나아가서 큰스님께서는 이렇게 밝히신다“붓다 세계에 계신 불신이 보신입니다보신은 무아 속 절대계에 자기의 법신을 둡니다그래서 법신은 보신과 화신의 근본체입니다.” 이제 법신과 보신의 관계는 자명해 졌다법신이 체라면 보신은 용이며 보신이 체라면 화신은 용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불가에서 진부하게 거론되고 있던 체용철학(體用哲學)에서 그토록 강조하고 찬탄한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에 대한 설명을 큰스님은 보다 간명하고 확실하게 적고 있다“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저 하늘에 떠 있는 태양과도 같이 언제나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비추고 있습니다


‘전 우주적인 몸뚱이’가 그의 본질적인 성품입니다대우주이시며 절대와 동일한 변조 광명입니다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석가모니부처님의 법신체로서 모든 붓다들의 청정법신을 총섭하고 있습니다.” 


이 얼마나 거룩하고 희유한 사자후요 가르침이 아니겠는가선근을 지닌 모든 불제자라면 부처님에 대한 신심(信心)을 더욱 굳건하게 해주고 발심(發心)을 내어 수행정진하게 해주는 가르침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추가로 말씀하신다“부처님의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은 언제나 온 법계를 두루 비추고 계십니다.”라고우리는 왜 시방세계와 삼천대천세계에 부처님이 두루 상주하고 계시는지에 대한 의미를 이제야 보다 실재적으로 확실히 깨닫게 되었다.

 

 또 다음의 <<21세기 붓다의 메시지>> 글을 원용해 본다“ 그 렇듯 붓다님들은 빛으로 일체처 일체시에 아니 계신 곳 없기 때문에 법신 개념에서 볼 때 천수천안이 문제가 아니며 가고 오고하는 그런 존재도 아닙니다


무소종래이며 역무소거입니다삼천대천세계 우주 자체가 바로 붓다의 몸입니다.” 참으로 희유한 가르침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마지막 구절 ‘ 삼천대천세계 우주 자체가 바로 붓다의 몸’이라는 내용은 붓다의 삼신설의 백미(白眉)요 압권(壓卷)이다이 말씀에는 불제자가 만약 붓다를 이룬다면 진실되고 완벽하게 우주와 계합된 우주대아(宇宙大我)를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존평 P228~233

천만억 화신을 내시는 보신불의 위신력


- 《화엄경》에서 보이는 부처님의 위신력 장면

 

 

 

 

나는 감히 이 책을 통하여 세계의 종교 지도자들에게 특히 여러 나라 불교 지도자들에게 우리 교주 불 세존의 거룩하고 희유하신 깊은 삼매력에서 오는 위신력을, 이는 사실이며 픽션이 아니라고 선언하면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화엄경》에서는 부처님께서는 마갈타국 니련선하尼蓮禪河의 강가 보리수 하에서 대정각을 이루시고 2600년 전 다시 사바세계에서 와서 또 불과를 이루시고 21일간혹은 7일간 깊은 삼매 속에서 삼천대천세계 거의 모든 우두머리 신들과 그 권속들 그리고 수많은 호법 성중들과 상품보살들에게, 문수·보현 등 여러 상수보살들을 통해서 부처님을 공경 찬탄하게 하며 교법을 설하시고, 보광명전, 하늘의 도리천궁5하늘, 야마천궁4하늘, 도솔천궁3하늘, 타화자재천궁1하늘으로 차례로 옮겨가면서 부처님의 불가사의한 경계, 보·화신報·化身, 삼매, 방광, 자재, 신통, 지행智行, 자비, 거룩하신 32상의 원만 상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자재 만현은 주석해설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수많은 불경 가운데 경 중의 왕이라 불리는 《화엄경》은 부처님께서 불과를 증하시고 난 후 깊은 백천삼매獅子頻伸三昧에 드시어 몸 여러 군데에서 방광하면서 이루어진 화엄의 장면들입니다.

 

원만보신 노사나불석가모니불의 보신 명칭의 부사의한 경계들입니다. 따라서 《화엄경》의 교주는 형상 없는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이 아니고, 32상을 구족하신 그리고 지혜와 자비를 갖추신 원만보신 노사나불이십니다.

 

다만 붓다 이룬 이는 무릎을 치며 “옳지, 그렇지!…….”하게 되는 진실한 장면들이라는 것을 강조해 두는 바입니다. 결코 어느 작가의 상상력으로 쓴 픽션허구이 아님을 다시 확언하는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무상 정각을 이루심에 땅은 금강으로 장엄을 갖추었고, 광명이 두루 비쳐 모두가 기특하고, 보리수는 청정한 유리로 그 밑동이 되었고, 불가사의한 석상石上 사자좌는 갖가지 묘한 보배 꽃으로 장엄하였다. 마니구슬보다 더 빛나는 부처님 광명은…… 운운, 열 세계 티끌 수 같은 큰 보살들, 금강역사들, 천왕·신들이 모여들었고……. 깨끗하고 청정한 부처님 광명이 분사噴射되었다.”

-《화엄경》 <세주묘엄품>

 

이 같은 장엄한 광경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장면들 모두가 사실입니다.

 

《화엄경》의 말씀입니다.

“그때 여래의 위신력으로 사방 일체세계의 수많은 낱낱 남섬부주南閻浮提 밑에 앉으신 데서 각각 보살들이 부처님의 자재 신통하신 힘으로 법을 연설하는데 각자 부처님을 대하였노라 하지 않는 이가 없었다.

 

세존께서는 모든 세계의 보리수 아래를 떠나지 아니하시고 도리천 수미산에 오르시어 제석의 궁으로 향하시었다.

 

이때 세존께서 도리천의 묘승전에 드시어 결가부좌하시니 이 궁전이 홀연히 넓어지고 사방의 세계에서도 모두 이와 같은 장면이 펼쳐지는 것이다…….

 

그때 세존께서는 부처님의 자재하신 위신력으로 수많은 국토의 보리수 아래와, 수미산 꼭대기와, 야마천궁을 떠나지 아니하시고 도솔타천으로 가시어 천왕의 영접을 받으신다.


백만억 꽃 구름으로, 백만억 향으로, 백만억 보배 깃발로, 마음을 기쁘게 하는 백만억 음성으로…… 불 세존께 공양을 드린다. 무수히 많은 정토보살들, 하늘 왕들이 모여와 여래께 공양을 드린다…….

 

그때 저들 대중이 보니 여래의 몸 낱낱 털구멍에서 백천억 나유타 아승기 광명이 나오고 그로 인해 부사의한 끝없는 세계를 본다.

 

토솔타천왕은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부처님을 찬탄하는 게송을 읊는다…….”

이 모든 일들 역시 사실임을 나 자재 만현은 선언하는 것입니다. 윤회 안의 중생들이 사는 세계는 항하의 모래 수와도 같이 많습니다. 죄업 중생이 가는 지옥, 아귀, 축생세계들이 있고 착한 중생이 나는 인간, 수라, 하늘천국이 있습니다.

 

이 육도를 한 단위로 하여 이의 천 배를 1소천세계라 하고, 이 소천세계의 천 배를 1중천세계, 이 중천세계의 천 배를 1대천세계라 하며 이 소·중·대천세계를 합해 삼천대천세계라 합니다.

 

육체 인간이 사는 곳은 지구남섬부주는 유일하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별과 같은 물질세계에는 기체氣體 인간들이 살고 있으며, 윤회 안 허공 중엔 많은 천상세계가 있어 영체하늘 인간들이 삽니다. 윤회 안의 기세계는 중생들의 업력으로 이루어지고 없어진다는 것도 말씀드립니다.

 

윤회 밖에는 여러 부처님들과 보살들의 원력에 의해 많은 정토들이 적멸 속에 건립되어 있습니다.

 

이 경《화엄경》에서는 최초 불이신 석가모니부처님원만보신 노사나불의 크신 위신력을 볼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인도 땅에 오셔서 또 다시 불과를 이루시고 그 위신력으로 삼천대천세계와 윤회 밖 해탈오계, 붓다님들의 세계와 불 보살들의 하시는 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중생이 사는 세계 가운데 남섬부주 지구와 상당히 유사한 세계에 사는 중생들을 위해 각각 보리수 밑에서 대정각을 이루어 적정삼매에 드시는 모습 곧 무수히 많은 석가모니불의 화신을 보여주시면서, 그 보리수 밑을 떠나지 않으시고 도리천 수미산정으로 가십니다.

 

이때는 불과를 이루시어 절대계에 계신 원만보신 노사나불과 계합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육신의 화신불을 놔두고 보신부처님圓滿報身佛이 도리천궁으로 가시는 것입니다.

 

신기하기도 합니다. 어느 역사적인 성인이 이렇듯 불가사의한 자재自在 신통을 행했습니다. 부처님은 다시 야마천궁으로 설법 장소를 옮기십니다. 도리천궁을 떠나셨어도 부처님化身佛은 거기에 그대로 선정에 들어계시고 보살들은 법을 설하시는 것입니다.

 

물론 도리천궁을 떠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당신의 화신을 거기다 그대로 두고 가시기 때문입니다. 이때 삼천대천세계 그 많은 도리천과 같은 국토에도 각각 당신의 화신을 두고 법설을 연출합니다. 다음 도솔타천, 도솔타천에서 타화자재천으로 설법 장소를 옮기실 때마다 도솔타천을 떠나지 않으시고 또 하나의 화신을 거기 놔두시고 그리고 수많은 도솔타천에도 각기 한 분의 화신들을 놔두시고 타화자재천으로 가실 수 있습니다.

 

부처님은, 부처님의 원만보신은 동시에 백천만억의 화신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수많은 곳에 화신불이 삼매에 드시어 티끌 수 같이 많은 광명을 놓으시는 가운데 많은 상품보살들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입어 똑같이 여러 화엄법문을 하시는 것입니다.


이렇듯 우리 교주 불 세존은 천상천하에 지존이십니다. 거룩하시고 희유하십니다.

 

나는 《21세기 붓다의 메시지》에 깨끗하고 청정한 부처님의 광명을 무량광, 억종광, 백종오색광, 대열반광이라 했습니다. 《화엄경》《법화경》에서는 무량억 나유타 아승기 광명, 한량없는 억 나유타 아승기 광명, 백천억 묘한 빛 광명, 백천억 나유타 아승기의 청정한 광명, 한량없고 수없는 빛깔의 광명 등으로 풀어서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미간에서, 몸에서, 입에서입과 낱낱 치아 사이에서…… 방광하신다 합니다. 사실은 밀장이기에 자세한 말은 아끼고 싶으나 불신 10군데에서 방광을 하는 것만을 말해둡니다.

 

불신은 티끌 수 같이 많은 억종광명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필요에 따라 자유자재로 억종광을 낼 수도 있고 단색을 놓을 수도 있습니다.

 

아승기 천억 나유타 광명으로 그 보신불의 몸이 이루어져 있고, 원만보신은 천만억의 화신을 나투실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합니다.


이것은 네 영혼체가 무아정화된 여여의_心意識의 빛으로 되어 자기 불신 속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적정삼매의 큰 힘이 있어 그러합니다.

 

여러 대승경에서는 밝히지 않고 있으나 이 부처님 광명은 내가여러 차례 소개한 것과 같이 깨끗하고 영롱하며 아름답고 안팎이 없다는 것입니다. 탐진 삼독, 일체의 번뇌의 뿌리가 다 녹아버리고 다겁생의 업장과 악·습의 기까지 모두 진멸해버려 그렇습니다.

 

이런 부처님의 수명은 빛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무량합니다. 그리고 백천삼매화엄삼매를 자유자재로 드시기에 언제나 환희 속에 여여히 계십니다.

 

여기서 부연해 드리고자 합니다.

일찍이 불과를 이루신 시방의 부처님붓다들은 역시 위신력에 있어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깊은 삼매에 들고, 그 큰 삼매력 때문에 몸의 여러 군데에서 나유타 천억 광명을 낼 수 있습니다.

 

백으로 천으로 억으로 당신들의 몸을 나누어 시현할 수도 있다는 것을 강조해 드립니다.


영산불교 현지궁 광명 만덕 큰스님도 한두 관문을 통과해 가면 이 거짓 몸뚱이까지 위의 모든 신력神力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붓다의 희유함은 그러합니다. 하물며 붓다 중 붓다이신 석가모니부처님의 위신력은 가히 측량할 길 없답니다.

 

 

출처/21세기 붓다의 메시지 2권 중 발췌

펴낸곳/현지사-영산불교사상연구소